히든스토리-인생에 무기가 되는/ 무기가 되는 스토리, 도널드 밀러 지음
1.책 <히든스토리>-인생에 무기가 되는, 킨드라 홀 지음
스토리텔링은 우리 조상들에게 놀라운 장점을 제공했다. 우리는 상대방에게 스토리를 들려주는데 전달하고 ‘자기자신’ 에게도 스토리를 전달하기 시작한다
셀프스토리
셀프스토리는 근본적으로 습관이다 우리가 평소에 인식하지 못하는 자동적인 사고패턴이다. 우리는 문제해결, 동기부여, 계획수립, 자제력 발휘, 자기 성찰에 셀프스토리를 활용한다/ 스토리는 좋은 스토리와 못된 스토리가 있다. 못된 스토리는 우리를 위험에서 보호하려는 스토리이며 가능성을 빼앗아버리는 스토리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빛바랜 삶에 만족하며 살아간다.
바깥세상은 바뀌었다. 내면의 스토리텔러가 생각하는 것만큼 크게 위헙하지 않으며 우리가 멸종위기에 처하지도 않는다. 그런데도 여전히 그런 스토리들이 우리를 좌지우지 하고 있다.
- 스토리는 주의를 사로잡는다
- 스토리는 학습에 도움을 준다
- 스토리텔링은 신뢰하도록 돕는다
훌륭한 스토리를 들으면 정신이 납치당한 것과 비슷한 상황이 발생한다/ 스토리가 신경계를 장악해 우리의 뇌를 인질로 잡는 상태다. 스토리는 뇌를 뒤집어 엎고 뇌에 완전히 스며드는 능력이 있다. 또한 스토리는 뇌에 영향을 미쳐 우리의 생각과 감정,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스토리는 생각을 현실로, 허구를 사실로,미래를 현재로 바꿀 수 있다.
스토리는 상상을 현실로 만든다.
지금당장 레몬을 떠올려보라 떠올리기만 해도 입안이 침이고이고 레몬의 모양과 소리를 들어도 레몬의 신맛이 오감을 자극하기 시작한다 이러한 스토리는 긍정적으로 이용하면 긍정적 효과가 부정적 효과로 이용되면 나쁜 효과를 지닐 수 있다
1.말하기와 행하기
뇌와 스토리의 연관성에서 가장 흥미로운 지점은 스토리텔링이 실제로 변화를 가지고 올 수 있다는 사실이다. 어떤 기술을 머리속에 연마하기만 해도(이미지 트레이닝) 그 기술을 실제로 연마할 때 발달하는 뇌 영역에 변화를 일으킨다. 실제로 유명한 운동선수들은 머릿속으로 실제 경기 모습을 수백번 이상 생생하게 연습한다.
2.스토리는 목적지로 인도하거나 목적지에서 벗어나도록 이끈다
우리는 이러한 스토리에 속성을 이용하여 스스로 좋은 스토리를 만들고 이를 향해 이끌어나갈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스토리를 만들고 믿으면 그 스토리는 우리의 것이 된다. 영웅의 서사시는 영웅의 것만이 아닌 우리 자신이 스스로의 스토리가 될 수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구 우리는 나쁜 스토리를 즐긴다
3.스토리를 고르고 인생을 바꿔라
우리가 스스로에게 들려주는 스토리는 우리가 바꿀 수 없는 과거에 일어난 일들에 중점을 두곤한다. 우리는 과거의 일들을 바꿀 수는 없다. 다만 우리가 바꿀 수 있는 것을 바로 ‘스스로’에게 들려주는 스토리다- 세스고딘
4.스토리의 전개방식과 적용
실제로 일어나는 일의 전개방식: 사건-> 스토리->반응->결과
스토리는 우리 삶에 파고들어와 우리가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방식을 바꾼다. 또한 스토리가 스스로 모습을 드러내는 순간을 빙산의 순간이라고 한다. 이 빙산의 순간에는 1.언어 2.생리 3.행동 4. 감정 이 있다
어떤 스토리가 기억에 남는가?
- 분명한캐릭터 2.진실한감정 3. 중요한순간 4.구체적인세부사항
선택: 도움이 되는 스토리로 다시 쓴다
전략 : 스토리를 소리내어 말해본다
스토리를 목소리로 표현하면, 즉 소리내어 세상에 털어 놓으면 그 스토리에 힘이 생긴다
2. 무기가 되는 스토리, 도널드 밀러 지음
1.잘 짜인 스토리의 공통점
어느 캐릭터가, 난관에 직면하지만, 가이드를 만나서, 그가. 계획을 제시하고, 행동을 촉구한다. 성공을 끝맺는다, 도움을 받아 실패를 피한다. 성공을 얻는다
2. 어떻게 해야 회사가 분명한 스토리를 말할 수 있을까?
주인공이 원하는게 뭔가? 2. 주인공이 얻지 못하도록 반대하는 세력은 누구인가? 3. 원하는 것을 얻으면 주인공의 삶은 어떻게 달라지는가?
이를 회사에 대입해보면 이와 같다
1. 이 회사가 제시하는게 뭔가? 2. 그래서 내 삶이 어떻게 좋아질 것인가? 3. 저걸 구매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스토리 브랜드 원칙
스토리의 힘을 이해한다는 것은 인간이 뇌가 욕망을 만드는 원리를 이해한다는 뜻이다 이는 어떠한 클래식 음악이던지, 시던지, 영화나 드라마의 스토리도 마찬가지이다
-> 1) 고객이 원하는 것을 단 한가지로 단순화하라.
기업의 가장 큰 문제점을 하나를 꼽는다면 바로 ‘고객’ 이 원하는 것이 아닌 ‘기업’이 원하는 것에 포커스를 맞춘다는 것이다
고객이 원하는 것을 하라
-> 2) 고객의 생존과 관련된 열망을 선택하라
2번째 기업의 실수는 브랜드가 정의한 열망이 고객의 생존과 관련된 느낌을 주지 못하는 경우다.
1)캐릭터: 주인공은 고객이지, 회사가 아니다: 스토리 7단계 공식에서 중요한 것은 주인공은 ‘고객’ 이지 ‘회사’가 아니라는 점이다. -> ‘ 고객’ 이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하라. 주인공은 ‘고객’이라는 사실을 명심하라
2) 난관직면: 모든 스토리에는 난관이 있으며 관객들은 이 난관을 해결해주는 대상을 열렬히 환영환다
기업은 외적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팔려고 하나 고객은 ‘내적문제’ 에대한 솔루션을 사간다
ex) 스타벅스의 예를 들어보자 스타벅스가 폭팔적으로 성공한 것은 고객들이 원하는 것이 커피가 아닌 고객들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편안하고 세련된 환경을 원한다는 사실을 알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