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추천, 스스로 답을 찾는 힘, 호리에 노부히로 지음
문제의 해결책을 금세 찾아내 목표를 달성하고 자신의 행복을 위한 전략을 거침없이 수행하려면 ‘생각해야 할 중요한 일’ 에 집중해야 한다. 그럴 때 필요한 것이 ‘스스로 답을 찾는 힘’ 이다.
효과적인 자문자답 방식을 알면 누구나 자신에게 좋은 질문을 던지고 좋은 답을 내놓아 좋은 행동으로 이어지게 함으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질문1. 내가 얻고 싶은 결과는 무엇인가?, 질문2, 나는 왜 그것을 얻고 싶은가?, 질문3, 어떻게하면 그것을 성취할 수 있을까?, 질문4. 이것은 내 미래에 어떤 의미가 있을까, 질문5. 지금 내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저자는 큰 시련을 맞닥트리게 되면서 인생에 자문자답을 하게 된다. 내가 바라는 결과를 얻으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의문있는 자문자답을 하게 되면 인생이 극적으로 바뀐다. 어려움에 부딪혔을 때 우선 ‘나에게 무슨 질문을 던져야 할까?’ 를 생각하라. 낯선 엄무를 부여받았을 때 가장 먼저 과연 내가 할 수 있을까? 라는 질문을 던지는 사람과 어떻게 하면 내가 해낼 수 있을까 라는 질문을 던지는 사람이 있다. 곤란한 일에 직면했을 때에 왜 나에게만 이런 일이 일어날까? 라고 자문하는 사람과 어떻게 하면 이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을까? 라는 자문하는 사람이 있다.
우리는 우리에게 정확한 질문을 던지고 답할 수 있어야 한다. 인생이 잘풀리는 5가지 질문을 해야 한다.
질문1. 내가 얻고 싶은 결과는 무엇인가?, 질문2, 나는 왜 그것을 얻고 싶은가?, 질문3, 어떻게하면 그것을 성취할 수 있을까?, 질문4. 이것은 내 미래에 어떤 의미가 있을까, 질문5. 지금 내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스스로 답을 찾는 힘을 키우는 5가지 질문을 반복하다 보면 긍정적인 행동을 취하게 된다. 결국 자문자답은 실천력과 행동력의 원천이 된다. 효과적인 자문자답을 활용하면 어떤 곤란과 역경을 만나더라도 자신이 해야 할 일이 명확해진다. 결과적으로 그 행동이 성과로 이어진다.
정리하면 이러하다. 사람은 첫 질문으로 시작되는 자문자답을 하루에 3만~4만법이상 무의식저긍로 반복하며 다음 행동을 결정한다. 누구나 자신에게 좋은 질문을 던지고 좋은 답변을 내놓음으로써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 인생이 잘 풀리는 사람은 ‘좋은 자문자갑’을 만들어 내는 사고 회로를 갖고 있어 불안에 사로잡히지 않는다. 누구나 좋은 자문자다ㅣㅂ을 배움으로 성공하는 사람의 사고 회로를 도입할 수 있다. 단지 ‘스스로 답을 찾는’ 5가지 질문 유형을 익히는 것만으로 인생이 달라진다.
질문1. 내가 얻고 싶은 결과는 무엇인가?(나에게 소중한 것은 무엇일까?)
문제를 ‘나의 일’로 받아들이기 위한 질문이다. ‘내가 얻고 싶은 결과는 무엇인가?’ ‘나에게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라는 질문이야 말로 중요한 일에 정신을 집중해 좋은 자문자답을 이끌어 내는 데 가장 효과적인 첫 질문이다.
가짜 욕망에서 벗어나야 한다. 스스로 가짜 욕망을 분별할 수 있는 힘을 키우게 되면, 지금 하고 있는 고민의 본질을 알게 될 것이고, 그것을 해결할 방법도 찾게 된다. 가짜 욕망을 진짜 욕망으로 착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가짜 욕망이란 마음의 결핌을 메우기 위해 만들어진 임시 욕망이다. 남에게 인정받지 못해서 인정받으려고 노력하거나, 가난하다고 무시당하는 것이 싫어서 부자가 되려 한다거나, 자신에게 가치를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타인과의 관계를 의존하는 등 가짜욕망은 진짜 욕망이 아니기 때문에 목표를 이루었을 때 행복할 수 없다.
자신의 능력을 넘어서는 문제를 부딪혔을 때 나쁜 자문자답 유형을 발동시켜 ‘일단 할 수 있는 일부터 하자’ 라는 결론을 내리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그렇게 해서는 문제를 해결 할 수 없다.
한편 좋은 자문자답의 유형은 이번에도 ‘과연 내가 얻고 싶은 결과는 무엇인가?‘ ‘ 나는 왜 그것을 얻고 싶은가?’ 라는 본질은 묻는 질문이 문제 해결의 열쇠가 된다.
자문자답의 위력은, 혼자서는 대처할 수 없는 것처럼 보이는 큰 문제에 부딛혔을 때 드러난다. 좋은 자문자갑은 문제를 극복할 뿐 아니라 그 이후의 일에도 집중할 수 있게 한다.
인간은 원래 변화를 꺼리틑 ‘호메오스타시스(항상성)’ 이라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자신을 더욱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호메오스타시스를 극복하고 외부세계로 나아가야 한다. 유연하게 안정감 있는 성장을 도모하자. 인생의 변화를 겪을 때 우리는 모든 것을 버리고 인생을 전면적으로 수정한다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자신에게 정말로 소중한 것들을 굳게 지키면서 바꾸어야 할 것을 바꿀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안정감 있는 성장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