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에서 일어나는 모든것은 먼저 생각이라는 형태로 시작된다. 그때문에 사려깊은 자세는 성공한 사람들의 핵심적인 자질이다. 삶에서 능숙하게 사고한다는 것은 항상 자신에게 가장 유익한 방향으로 정신력을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모든 것은 우리 생각에서 시작된다. 생각을 바꾸면 인생이 바뀔것이다. 우리가 할 일은 그저 현실세계에서 이루고자 하는 것과 마음을 일치시키는 것이다 그 밖의 모든 것은 노력여하에 따라 저절로 이루어진다.
긍정적인 기대는 좋은 성격을 드러내주는 표식이다. 긍정적인 기대는 행복과 자신감을 불러오는 긍정적인 태도를 만들고, 정신 정신적으로 유연하고 안정되며 여유있는 낙관적으로 대하게 된다
그렇다면 기대는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모든 것은 내부에서 외부로 향한다. 외부로 드러나는 모습의 근본은 항상 우리 내면에 있다. 기대는 자신과 세계를 믿는 마음이 결정한다. 사람과 일, 삶의 모든 영역에 거는 기대는 무엇을 진실이라고 믿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자기 제약적이거나 그릇된 믿음은 우리의 기대 나쁜 결과로 여지없이 드러난다.
우리는 자주 생각하는 대상과 비슷한 사람이 된다. 우리를 지배하는 생각과 바람은 현실이 되고, 자주 생각하는 대상과 그것을 떠올리는 방식은 성공과 실패, 행복과 불행을 결정한다. 원하는 것에만 마음을 집중하고 그렇지 않은 일에는 마음을 쓰지 않도록 자신을 단련하는데 얼만큼 적극적인지 살펴보면 자신이 어느 정도로 그 일을 원하는지 알 수 있다.
현재 삶은 과거 우리 생각에 따라 만들어진 것이다. 현재 모습은 우리가 만든 것이다. 그러므로 지금부터 우리 의식을 통제하면 미래를 변화시킬 수 있다. 우리가 할 일은 단지 그렇게 살기로 결정하고 그렇게 사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 생각은 거부하는 것이다. 결국 결정은 스스로의 몫이다
지금과는 다른 결과를 원한다면 먼저 다른 사람이 되어야 한다. 목표와 이상을 바꾸고 새로운 자아상을 계발해야 한다. 그러나 항상성의 본능은 우리를 안주지대로 끌어당긴다. 과거에 했던 행동을 또 다시 반복하려는 무의식적인 경향이 바로 항상성이다. 이런 항상성의 특성 때문에 많은 사람이 능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한 채. 무언가 부족한 듯하고 불만스럽다는 느낌을 갖고 평생을 살아간다. 우리가 현재의 습관과 다르게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할 때마다 항상성은 마음을 불편하고 불안하게 만들어 안주지대로 끌어당긴다. 인간은 항상 불편한 곳에서 편안한 곳으로 그리고 새롭고 도전적인 것에서 멀리 떨어지려고 한다.
이러한 성향은 지극히 정상이지만 우리 삶의 발전을 위해서 멀리해야 할 습성이다. 안주지대를 벗어난다는 것, 다른 것을 시도해본다는 것은 사실 그 생각만으로도 스트레스를 받을 때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보통 사람들은 특별한 상황이 생기지 않는 이상 절대로 안주지대를 벗어나려고 하지 않는다.
항상성의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모든 성장과 발전은 안주지대 밖으로 나와서 더크고 좋은 곳으로 움직일 때만 가능하다. 보다 효과적이고 새롭게 만들때까지 겪어야 하는 어색하고 불편한 상황을 감수해야만 성공과 행복을 거머쥘 수 있다.
변화를 가로막는 또다른 장애물은 경직된 태도이다. 경직된 태도는 자신의 견해를 너무 신봉하여 그것과 반하는 어떠한 새로운 견해도 받아들이려 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경직된 태도와 반대되는 것은 유연성으로, 자신의 견해가 틀릴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둔 채 다른 의견과 관점도 고려하는 것이다. 뛰어난 사람은 사고가 유연한다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유연성은 잘못된 마음속 프로그램을 재설계하는데 꼭 필요하다. 삶에서 발전을 이루지 못하는 이유는 사고가 너무 경직되어 유연하지 못해서다. 특히, 사람은 자신에 대한 생각과 가능성에서는 그런 경향이 두드러진다.
사고방식이 유연해지려면 우리가 사용하는 말을 ‘정말 가능할까’에서 ‘어떻게 하면 가능할까”로 바꿔야한다. 원하는 것을 이루는 방법을 생각하고, 그것을 실제로 이룰 수 있을 지를 생각하면 그때부터 마음이 변하기 시작한다. 우리는 그것이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듯 자신이 생각한 대로 될 수 있다. 따라서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과 행동을 집중적으로 생각한다면 성공 가능성은 예전에 비해 훨씬 높아질 것이다.
나다니엘 브랜드 막사는 자부심을 ‘자기 자신에게 스스로가 부여하느 평판’ 이라고 정의했는데, 스스로 자신을 얼만큼 사랑스럽고 가치 있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그 정도가 달라진다고 했다. 우리는 모두 사랑받기 원하고 사랑받고 싶은 사람에게 더 끌리고 그들의 의견에 더 귀를 기울인다. 마인드 리프로그래밍을 하는 이유는 자신을 사랑하고 존중하며, 다른 사람에게서 더 많은 사랑을 받기 위해서다. 그래야 지속적으로 원하는 사람이 되려는 노력도 할 수 있고 스스로 동기부여도 할 수 있다
q. 우리 인생에서 누구에게 받는 사랑과 존경이 가장 중요할까?, 나는 그들에게서 사랑과 존경을 받으려면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할까? 이 두가지는 우리가 행복한 삶을 사는데 꼭 필요한 핵심이 되는 질문이다.
마음을 올바르게 리프그래밍 하고 미래를 변화시키려면 마음의 법칙 세가지를 대해야 한다. 마음을 올바르게 리프로그래밍하려면 주변환경을 체계적이고 목적에 맞도록 제어해서 자신이 되고 싶고 바라는 살모가 대체로 일치하는 정신세계를 새로 만들어야 한다. 마음을 효과적으로 리프로그래밍하고 미래를 변화시키려면 마음의 법칙 세가지를 잘 이해해야 한다. 습관의 법칙, 연습의 법칙, 마음의 법칙을 잘 이해해야 한다.
새로운 자아개념을 계발하려면 먼저 세가지 조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1). 변화를 진심으로 원해야 한다. 자신과 자신의 가능성을 믿고 100퍼센트 신뢰해야 한다. 더 나은 사람이 되고 싶다는 강렬하고 불타는 욕구가 있어야 한다. 새롭고 더 나은 사람이 되는 출발점은 그 변화가 바람직하거나 꼭 필요한 것이어야 한다. 우리가 바라는 변화와 목표, 새로운 성격은 자신의 가치관과 이상 진심으로 되고 싶어하는 사람의 모습과 일치해야 한다.
2). 변화하겠다는 태도를 보여야 한다. 겉으로는 변화하고 싶다고 말하면서 속으로는 예전의 생각과 핼동을 버리지 않으려는 사람이 많다. 새로운 사람이 되려면 과거의 자신을 버려야 한다.
3). 변화에 필요한 모든 노력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한다. 눈에 띄는 진전이 없더라도 끈기 있게 노력한다.
스탠퍼드건강법,피로를회복하는법,책<스탠퍼드 최고의 피로회복법>, 야마다도모오지음 1.스탠퍼드에서 밝혀낸 피로 발생 메커니즘 무엇이든 문제를 해결하려면 '원인'을 알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