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씽킹,간다마사노리 지음

스토리씽킹, 간다마사노리 지음

1.퓨처매핑이란?(Future Mapping)

퓨쳐 매핑은 모든 연력, 모든 위치, 모든 직업의 사람들에게 실천하고 성과를 내는 프로그램이다. 재미있는 영화는 노력하지 않나도 자연스럽게 이야기에 빠져든다. 스토리는 사람이 만들어낸 가장 오래된 최고의 테크놀로지다.

2.스토리의 힘

사람을 움직이는 가장 좋은 것은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감동’ 을 주는 것이고 그 감동을 주는 방법은 ‘스토리’가 최고이다 고객은 이야기의 주인공이 되고 싶어한다. 그러므로 고객이 히어로가 되어가는 과정을 그리는지 아닌지가 판매와 연결되는 가장 중요한 요소중 하나다.

3단 구조를 만들어라

1)처음: 현대의 문제점 -> 2) 중간(각각의 논점과 해결책)->3) 끝 희망이 느껴지는 미래와 가능성 모든 잘 나가는 구조에게 3개의 흐름의 스토리가 있다 (처음,중간,끝)

스토리의 힘에 대해서 살펴보자

  1. 스토리를 머릿속에 박힌다.
  2. 스토리는 위기를 기회로 바꾼다
  3. 스토리는 진짜 문제를 수면 위로 드러낸다
  4. 스토리는 팔리는 이름을 낳는다- > 좋은 스토리가 담긴 이름은, 한번 들으면 잊히지 않으며, 복잡한 개념을 심플하게 만들고, 다른관점으로 바라보게 하며, 자신도 관여하고 싶어지고, 주변에 알리고 싶어한다. 스토리를 응축한 것이 바로 훌륭한 이름이므로 훌륭한 이름은 들은 것만으로도 스토리가 전개된다
  5. 스토히는 서로 다른 재능을 통합한다

3.퓨처매핑의 장점

퓨쳐 매핑은 미래에서 현재로 흐르는 물결을 그리고 , 이상적인 미래와 현실 사이의 차이를 메우기 위해 발상의 폭을 넓혀준다. 퓨처 매핑은 미래나 결과로부터 생각하는 사고법과 비슷한 것처럼 보지만 실은 시간을 거슬러 올라감으로써 발상의 폭을 넓히고 이야기를 활요해 구체적인 행동을 유도 한다

퓨쳐매핑은 1.새로운 발상이 필요할 때 2. 예측하기 어려운 것에 대한 준비가 필요할 때 3. 좀처럼 행동으로 옮길 수 없을 때 4. 팀 분위기를 개선하고 싶을 때 5.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문장을 쓰고 싶을 때 6. 계획의 실현 가능성을 높이고 싶을 때 두루 쓰인다/ 퓨처 매핑은 상상의 영역과 현실 영역이 마치 거울처럼 맞닿아 한장의 차트로 만들어진 것이다/

퓨처매핑은

  1. 스토리를 창작하여 아이디어를 확산한다
  2. 불가능할 거라는 자기 인식이 변화한다
  3. 아이디어를 수습해 행동시나리오를 짠다

1)지금 당장 시작해보자

3일 후에 나는 무엇을 이루고 싶은가?

자 바로 지금 3일 후에 미래를 창조해보자 “내가 3일 동안 이루고 싶은 과제는 무엇일까?” 이제는 더 멀리 바라보자 “3주 후에는 언젠가 이루고 싶다고 생각한 꿈은?” 점점 더 멀리가보자 그런 다음 시나리오를 써보는 것이다

무언가를 팔고 싶다면 (성공하고 싶다면 ) 누군가를 행복하게 만드는 미래를 상상해라

1단계: 120%는 행복해졌으면 하는 상대를 생각하고

2단계:눈을 감고 그 사람의 이름을 적어본다

3단계감사인사를 받는 미래의 광경을 상상한다

120% 행복해진다는 기쁨을 대사로 표현한다 => 타인을 행복하려는 이야기는 그 무엇보다 강하게 자기 변화를 촉구한다

생각은 말을 만들고 말은 행동을 만든다 그리고 행동을 습관을 만든다.

이미지로 답을 연상해보는 훈련

아무리 생각해도 답이 나오지 않을 것 같을 때. 이미지연상법을 생각해보자

내가 120%행복하게 한 누군가가 나에게 선물상자를 선물했다. 우선 내용물이 보이지 않는 상자를 묘사한 뒤 상자를 열었을 떄 깜짝 놀랄 이미지를 떠올려본다. 상자의 외관을 그린다 상자를 열마 튀어나온 선물을 그려본다

자, 이제 퓨처매핑을 그려보자.

점과 점을 이어 스토리를 만들어보자

6개의 칸을 만든 다음 이야기의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각 부에 이름을 붙인다. 밑에 칸에는 날짜를 적는다. 자유롭게 시나리오를 적어보고 구상한다. 이야기의 키워드에는 동그라미 표시를 한다 가장 신경쓰이는 키워드 부터 차례로 현실적인 행동을 연상한다 곡선은 오른쪽 위로 계단식으로 성장한다

내가 떠올린 것을 실행하고 성과를 낸 체험을 하라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하고 움직인 끝에 형태를 만들어낸다. 아주 작은 경험이라도 괜찮다 작은 경험이 큰 경험을 만들어낸다

120% 행복해질 대상을 고르고 미래의 광경을 묘사한다. 기쁨을 대사로 표현한다. *옵션 (선물상자받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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