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장의 맛, 마크포사이스 지음 – 언어는 행위를 낳고 행위는 언어를 호출한다
사실 가장 아름다운 문장의 구조들을 찾고 싶다면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읽은 것 바로 성경을 보면 된다. 성경책에는 아래에 모든 어법뿐 아니라 그 이상의 아름다운 수사적 장치들이 있다.
여호와는 네게 복을 주시고 너를 지키시기를 원하며
여호와는 그 얼굴로 네게 비취사 은혜 베푸시기를 원하며
여호와는 그 얼굴로 네게 향하여 드사 평강 주시기를 원하노라 할찌니라 하라 (민수기7:24~26)
또 여호와를 기뻐하라 저가 네 마음의 소원을 이루어 주시리로다 너의 길을 여호와께 맡기라 저를 의지하면 저가 이루시고 네 의를 빛같이 나타내시며 네 공의를 정오의 빛같이 하시리로다(시편37:4~6)
복 있는 사람은 악인의 꾀를 좇지 아니하며 죄이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로다 저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시절을 좋아 과실을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그 행사가 다 형통하리로다. 악인을 그렇지 않음이여 오직 바람에 나는 겨와 같도다 그러므로 악인이 심판을 견디지 못하며 죄인의 의인의 회중에 들지 못하리로라 대저 의인의 길을 여호와께서 인정하시나 악인의 길은 망하리로라 (시편 1:1~6)
나는 사론의 수선화요 골짜기의 백합화로구나 여자들 중에 내 사랑은 가지 나무 가운데 백합화 같구나 남자들 중에 나의 사랑하는 자는 수풀 가운데 사과나무 같구나 내가 그 그늘에 앉아서 심히 기뻐하였고 그 실과는 내 입에 달았구나 그가 나를 인도하여 잔치집에 들어갔으니 그 사랑이 내 위에 기로구나 너희는 건포도로 내 힘을 돕고 사과로 나를 시원케 하라 내가 사랑하므로 병이 났음이니라 그가 왼손으로 내 머리에 베개하고 오른손으로 나를 안는구나 예루살렘 여자들아 내가 노루와 들사슴으로 너희에게 부탁한다 내 사랑이 원하기 전에는 흔들지 말고 깨우지 말찌니라 나의 사랑하는 자의 목소리로 구나 보라 그가 산에서 달리고 작은 산을 빨리 넘어오는 구나 나의 사랑하는 자는 노루와도 같고 어린 사슴과도 같아서 우리 벽 뒤에 서서 창으로 들여답며 창살 틈으로 엿보는 구나 나의 사랑하는 자가 내게 말하여 이르기를 나의 사랑, 나의 어여쁜 자야 일어나서 함께 가자 겨울도 지나고 비도 그쳤고 지면에는 꽃이 피고 새의 노래할 때가 이르렀는데 반구의 소리가 우리 땅에 들리는 구나 무화과 나무에는 푸른 열매가 익었고 포도나무는 꽃이 피어 향기를 토하는 구나 나의 사랑, 나의 어여쁜 자야 일어나서 함께 가자 바위 틈 낭떠러지 은밀한 곳에 있는 나의 비둘기야 나로 네 얼굴을 보게 하라 네 소리를 듣게 하라 네소리는 부드럽고 네 얼굴은 아름답구나 우리를 ㅇ ㅟ하여 여우 곧 포도원을 허는 작은 여우를 잡으라 우리의 포도원에 꽃이 피었음이니라 나의 사랑하는 자는 내게 속하였고 나응 그에게 속하였구나 그가 백합화 가운데서 양떼를 먹이는 구나 나의 사랑하는 자야 날이 기울고 그림자가 갈 때에 돌아와서 베데르 산에서의 노루와 어린 사슴 같아여라 (아가서2장)
책에 나오는 다양한 수사적 장치들
두운 – 인간은 똑같은 글자로 시작되는 단어를 좋아한다
동어이형반복- 두번 반복하라 그러나 조금 다르게 반복하라
대조법- 좋은 대조법은 확실하고 결정적이다
양극총칭법- 신사 숙녀 여러분, 전혀 다른 것을 한자리에 넣어라
과시적양극총칭법- 초 현실적인 해부학 요법
공감각- 잊지 못할 문구를 쓰려면 공감각을 활용하라 – 색깔을 냄새로, 냄새를 소리로, 소리를 맛으로 느끼는 심리적 상태. 한 가지 감각을 다른 감각으로 표현하는 수사법, 촉각,청각,미각,후각,시각을 다양하게 사용하여 대상을 절묘하게 표현해낸다
돈절법- 문장을 끝내지 말라
전치법- 단어의 순서를 엉뚱하게 바꾸어라.
전사반복- 한 구절의 마지막 단어를 다음 구절 첫 단어로 다시 쓰고 두 어구 모두에 힘을 부여하는 수사법
도미문- 문장 끝에 이르러 마침내 뜻이 완성되도록 단어나 문구를 구축해 클라이맥스 효과를 내는 수사법, 도미란 꼬리를 흔들다라는 뜻, (끝에 가서야 요동치다)라는 의미
접속법과연속문장- 접속사는 문장과 문장을 연결하는 역할을 항ㄴ다. 접속사는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는 것을 접속사 중첩 접속사를 사용하지 않는 것은 접속사 생략이다
띄어 반복하기- 한 박자 쉬고, 다음 나올 내용을 기다리게끔
수사적 질문-질문이 답변보다 더 매력 있다
이사일의- 형용사와 명사를 하나씩 선택한 다음 그 형용사를 다른 명사로 바꾼다
결구 반복- 문장을 계속 같은 낱말로 끝내는 것을 결구반복이라고 한다. 집착과 강박의 수사법
삼항구- 3의 힘, 왔노라. 보았노라. 정복했노라 (네개는 안된다). 예)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을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열릴것이니
반복법- 강조하고자 하는 바를 반복하는 방법, “사울아, 사울아 네가 어찌하여 나를 핍박하느냐?”
겸용법- 한 낱말을 어울리지 않는 두 가지 방식으로 사용하는 방식
등위구문- 평행과 균형, 짧고 간결할 수록 좋다.
문법파괴- 기억에 남는 것이 문법보다 중요하다면, 의도적인 문법 실수를 가리키는 수사적 표현 방법
작시법에 관한 여담- 강세로 운율 만들기 운율을 만든느 법은 어떠한 것에 강조를 두는 것이다 그러면 약한 부분이 생기고 리듬이 생긴다
액어법- 뜻이 둘 이상인 단어가 여기저기서 다른 단어와 결합해 다른 의미를 지닌다.
역설- 표면적으로는 모순되거나 부조리한 것 같지만 표면적인 진술 너머의 진실을 드러내는 수사법, 매력적인 수사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