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법, 코넬노트법,책추천

꿈을 이뤄주는 노트법, 코넬노트법

1.코넬노트법이란

코넬필기 시스템은 코넬 대학교 교육학 교수가 고안한 노트 필기 법으로 1950년대에 코넬 대학교 학생들의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 개발 되었다. 이 노트 정리법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일반 등에 널리 확산되어 이용되었다. 제목영역, 필기 영역, 단서 영역, 요약 영역 등 네 영역으로 구분된다.

2. 코넬노트법의 사용법

노트 한 페이지를 크게 4칸으로 나누고 상단, 좌측, 우측, 하단으로 나뉜다. 상단을 제목을 적고 우측은 필기 좌측은 키워드 하단은 요약칸이다.

  1. 제목을 적는다.
  2. 기록 수업을 듣는 동안 보고 들은 내용을 중간 부분에 최대한 적는다.
  3. 키워드를 뽑아내어 좌측에 적는다 (* 키워드만 보고 어떤 내용을 필기 했는지 알 수 있어야 한다)
  4. 맨 아래칸에는 요약하여 적고 암기 할 수 있는 것을 암기한다.

3. 코넬 노트법의 6R 원칙

  1. 기록하기 : 강의 내용을 노트 필기 영역에 기독한다. 불필요한 단어를 제거하고 중심단어들만 사용해서 전체 줄거리가 보이도록 한다.
  2. 축약하기: 필기 영역에 쓴 내용을 보고, 중요한 사실이나 생각들을 왼쪽 키워드에 적고, 되도록 핵심 단어들을 축약해서 적는다.
  3. 외우기, 암송하기: 기억을 유지하기 위해 좋은 방법으로 외우기 (암송)을 할때 왼쪽의 핵심 키워드를 보며 외우도록 한다.
  4. 숙고하기: 말로 암송해보고 다른 내용들과 연결해보도록 하며 여러 생각과 아이디어들을 도출해본다.
  5. 복습하기: 잊어버리지 않게 반복적으로 다시 외운다.
  6. 요약하기: 노트 하단부에 있는 요약 영역에 노트의 내용을 요약한다.

4. 노트법에 추천하는 책.

4-1 책 추천 <거인의 노트>, 김익한 지음

  1. 왜 기록해야 하는가?: 1) 기록은 나를 성장 시킨다. 2) 기록은 내 삶의 ‘주도권’을 가지게 한다.
  2. 기록은 성장하게 한다. 성장은 하루 이틀, 일주일, 일년만 지속하고 멈추는 일이 아니라 사는 내내성장해야 하는데 기록의 성장 메커니즘은 다음과 같다. 1) 생각과 경험을 기록하고<-> 기록을 다시 생각하면서 다른 방식을 시도하고<-> 그것을 다시 기록한다.
  3. 기록하고, 기록을 반복하고 기록의 반복을 지속하는 것이다.
  4. 기록형 인간의 기억법 “기록하고, 되뇌고 , 말하라” -> 기억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공부든 일이든 일상이든 기록을 통해 기억을 많이 남기면 앞으로 무슨일을 하든 언제고 반드시 당신의 능력이 폭팔적으로 발휘되는 경험을 할 것이다. 최종 정리한 내용을 말로 전하면 입 밖으로 소리내어 발표하고 나면 자기 것으로 남는다.
  5. 기록은 내적 자산이 쌓인다 1) 이해력: 지식이나 경험을 받아들여 해석해 내 안에서 체계화하는 능력 2) 사고력: 생각을 다양한 방향으로 깊고 넓게 반전시켜 나아가는 능력 3) 문제 해결 능력: 나에게 닥친 어떤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하는 능력 4) 추진력: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을 적극적으로 실행에 옮기는 능력 5) 대인력: 타인과 원만한 관계를 맺고 유지하는 능력
  6. 자기화하라
  7. 내면의 것을 귀기울이고 계속 생각하고 메모하여 명시화하라: 나의 진짜 꿈 과 대화하라 1) 내가 현재 바라는 것을 적어라. 2) 가짜 욕망, 가짜 꿈을 구별하라
  8.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3단계 연습: 1) 반복적으로 되뇌기, 2) 생각을 이어가기 3)글로쓰기
  9. 한계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욕망을 기록하라 1) 공간을 구분하라 2) 집중시간과 휴식 시간을 구분하라 3) 삶의 중심이 되는 일을 계속 생각하라
  10. 나의 인생지도 그려보기, 자기의 역사를 써본다. 나의 긍정적인 미래를 적어보고 확신한다.
  11. 기록은 많이 쓰는것이 아니라 축약하고 요약하는 것.  기록의 진정한 힘은 ‘집중‘ 하는 것이다. -> 한 페이지를 읽고 ‘키워드’ 를 골라 내라. 그리고 핵심 내용을 요약하라. 요약할 때는 나의 생각, 나의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 생활의 모든 것을 요약해보라. “오늘 내가 뭘했지?”, “일주일간 뭐했지?” “한 달 동안 뭐했지?”. “지난 1년간 뭘했지?”
  12. 분류하라. 막막하다면 나눠보라.
  13. 노트하는 것을 실행하려고 적는 것, 무조건 적어라. 그리고 실행하라

4-2 책추천 <꿈을 이루어주는 한권의 수첩>, 구마가이 마사토시 지음

  1. 꿈의 형상화가 꿈을 이루는 첫걸음 : 자신의 꿈이나 인생의 목표를 구체적으로 형상화 해야 한다.
  2. 어떤 꿈이든 종이에 일단 써라 : 행동하기도 전에 절대로 꿈을 포기해서는 안된다. 꿈을 그려보았다는 일 자체가 꿈을 향해 이미 한 걸음 나아갔다고 볼 수 있다.
  3. 꿈 수첩에 미래를 그린다: 1) 종이에 적는다 2) 강한 믿음(소망)을 가진다 3) 동기를 계속 부여한다. 4) 한 걸음 한 걸음 노력해나간다 
  4. 해결하지 못할 문제는 절대로 없다.  사람은 한평생을 살아가는 동안 여러가지 문제에 부딪친다. 하지만 해결하지 못할 문제는 절대로 없다. 정확히 표현하자면 내가 해결할 수 있는 문제만 일어난다.

<성공을 여는 수첩(메모) 철학> 

  1. 수첩을 사용하는 이유는 나의 꿈을 이루기 위해서이다.
  2. 수첩을 단순히 쓰는 일에서 그치지 말고 항상 기억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품에 지니고 다녀야 한다.
  3. 수첩은 연필이나 볼펜, 만년필 같은 필기구로 직접 쓴다.
  4. 전자수첩보다 아무 때나 반복해서 읽을 수 읽는 아날로그 수첩이 더 좋다.
  5. 수첩에 적은 꿈을 반복해서 읽으면 실행하고자 하는 의욕이 강해져 결국 꿈이 이루어진다.
  6. 수첩을 활용해 뇌 안의 정보를 교통 정리하면 두뇌 회전도 빨라진다.
  7. 나의 수첩은 되고 싶은 나를 그려보는 꿈수첩, 미래의 꿈을 실현하기 위한 행동을 관리하는 행동수첩, 행동이나 사고의 요점을 정리한 사고수첩, 이렇게 3가지로 구성한다.

<성공을 여는 수첩(메모)철학>

  1. 꿈을 향해 가는 의지를 다지고 행동을 계속하기 위해서는 꿈수첩을 수시로 펼쳐보아야 한다. ‘나의 꿈은 무엇인가?’ ‘그 꿈을 이루기 위해 어느 정도 가까이 다가갔는가?’ 를 항상 생각하자
  2. 하고 싶은 일이나 꿈을 되도록 자세하게 적는다. 그렇게 해야 내가 하고 싶은 일이나 꿈이 더 확실한 형태를 띠게 된다.
  3. 연간 목표를 정하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해야 할 일을, 몇 월에 무엇을 하고 어떤 주에 무엇을 하며 어떤 날에 무엇을 할 지 분류해나간다.
  4. 좋은 말을 메모하는 데에는 많은 수고가 들지 않는다. 작은 포스트잇에 메모하고 수첩에 붙여놓는다.
  5. 목표는 글로 적은 다음 반복해서 읽을 때 더 큰 의미가 있다. 꿈이 나 계획은 글로 남겨 놓으면 결코 잊어버릴 염려가 없으며 항상 목표와의 오차를 의식하며 지낼 수 있다.
  6. 실생활에서 제대로 활용하려면 해야 할 일을 사업별, 프로젝트별, 테마별, 혹은 사람별, 항복별로도 정리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각 항목마다 사고 체크리스트를 두면 편리하다.

Leave a Comment